본문 바로가기

한라산 등반, 소요시간을 알아보다.

도리킹 발행일 : 2023-04-30

한라산은 대한민국의 최고봉으로, 매년 대량의 등산객들로 인기가 높다. 그러나 한라산 등반은 쉬운 일이 아니다. 등산 경로에 따라 소요시간이 상이하며, 체력과 기술이 요구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중간 정도의 난이도인 서귀포 올레길을 따라 가려면 약 10시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더 어려운 길인 동문길로 가려면 최소 16시간 이상, 꼭대기까지 올라가는 길인 산성이나 국록초굴길은 2일 동안 걸어야 한다. 따라서, 한라산 등반을 계획하실 때는 등산경로와 소요시간을 충분히 고려하여 준비를 해야 한다.




한라산, 등반, 소요시간








한라산 등반 전에는 적절한 준비물과 준비 사항이 필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등산화와 같은 적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등산화는 불규칙한 지형에서 발을 보호하고 지탱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충분한 물과 간식, 방수옷, 모자, 선글라스, 선물품 등의 준비도 필요합니다.
아울러, 출발 전에는 인근 날씨 정보 파악과 날씨에 맞는 옷차림 선택, 무거운 업힐 정도 파악, 늦어도 오후 3시 전까지 등산을 시작하도록 합니다.
좋은 등산친구와 규칙적인 휴식, 안전성 우선 등 여러 가지 규칙도 잘 숙지하여 안전하게 등산을 즐기도록 합니다.



한라산 등반에서 가장 어려운 구간은 무인도구간입니다.


이 구간은 산책로가 아니기 때문에 경험자가 아니라면 정확한 길 찾기가 어려우며, 바위와 돌이 많은 길을 헤쳐 나가야 합니다.
이 구간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충분한 신체적, 정신적 준비가 필요합니다.
충분한 수분과 음식을 챙겨두고, 적절한 옷차림과 장비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대청봉 산장에서 출발하기 전에는 반드시 무인도 구간을 제대로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도나 안내판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경험자의 조언을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쉬는 구간이 많지 않기 때문에, 미리 충분한 체력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등반 전에 충분한 운동과 수면을 취하고, 정기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인도 구간에서는 무리하지 않고 천천히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길이 좀처럼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무인도 구간에서는 차분하게 바위와 돌을 밟고, 균형감각을 유지하면서 나아가는 것이 안전하게 극복하는 방법입니다.



한라산을 등반하는 것은 체력과 건강 상태가 좋을 때 가능합니다.


따라서 등반을 계획하는 사람들은 몸 상태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우선적으로 체력을 키우는 운동을 꾸준히 하며 건강한 식습관과 충분한 수면을 유지합니다.
등산을 하기 전에는 충분한 식사와 물을 섭취하여 건강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등반길에서는 간식으로 가벼운 과일이나 스낵을 준비해서 에너지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등산화와 적절한 옷차림을 선택하여 발걸음을 가볍게 하고 무거운 소지품은 줄여서 적재적소에 필요한 물품만 들고 다닙니다.
중간쯤에서 휴식을 취하며 호흡 운동과 몸의 긴장을 푸는 스트레칭도 해줌으로써 피로를 줄이고 체력을 보태 줍니다.
등산 도중에는 몸 상태가 안 좋아서 더 이상 하루를 끝내야 할 경우 타협하여 하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즉, 최선을 다하기 전에 안전을 우선으로 하여 등산길을 잘 뚫어지도록 하곤 합니다.
이러한 체력과 건강 상태 관리를 통해서 한라산 등반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한라산 등반은 아름다운 경관과 체력적인 도전이 있는 등반로로, 다양한 위험 요인이 존재합니다.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력 부족 : 등산에 적절한 체력을 갖추기 위해 평소에 꾸준한 운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등반 전에는 충분한 수면과 식사를 하며, 등반 중에는 소량의 물과 간식을 적절히 섭취해서 체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2.
천식, 알레르기 등 건강 문제 : 등반 전에 건강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한 약물과 비상약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등반 중 체감되는 증상이 있다면 즉시 대처해야 합니다.
3.
기상 조건 : 날씨가 좋아도 기온차가 크므로 적절한 옷차림과 필요한 장비를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날씨가 안 좋을 경우 열악해지는 트레일 등을 주의해야 합니다.
4.
길을 잃거나 추락 위험 : 등반 전에 잘 구비된 등산지도와 나침반, 빈틈 없이 결속된 도구를 준비해야 합니다.
기슭에는 조심해야 할 비탈이나 돌덩이, 산사태 등 위험한 지형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경계해야 합니다.
5.
자연재해 : 등반 중 분화 활동이나 지진, 강우 등 의외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등반 가이드의 안내나 방송 등을 귀 기울여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등반 전에는 충분한 준비가 필요하며, 등반 중에는 경계심과 적절한 대처 능력이 요구됩니다.
이를 지켜지 않을 경우 등산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안전을 우선시해야 합니다.



한라산 등반을 즐길 때는 친환경을 지키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모두 이 아름다운 자연을 보존하고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서 다음과 같은 친환경 등산 규칙과 주의사항을 지켜주세요.
1.
쓰레기는 꼭 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쓰레기통이 없는 경우에는 가지고 내려와야 합니다.
2.
동식물을 보호해주세요.
산악 식물, 곤충, 동물 등 모두 소중한 산악자원입니다.
3.
광산지나 암벽에서 화산암을 깎지 말아주세요.
이것은 천연자원이며, 깎을 경우 천연생태계가 파괴됩니다.
4.
등산로를 이탈하지 말아주세요.
어디로 가려는지 나침반을 확인하고 등산로를 벗어나지 마세요.
5.
산림감독관이나 산악인들이 제시하는 안전 경로를 지켜주세요.
6.
산림보호구역은 진입이 금지되고, 경계선을 넘어가지 말아주세요.
7.
야영을 할 경우, 쓰레기와 화재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지정된 야영장에서만 허용됩니다.
8.
비바람이나 안개, 폭설로 인한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세요.
야간 등반은 금지됩니다.
마지막으로, 한라산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지속가능한 산악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