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증거금이란 무엇인가요?

도리킹 발행일 : 2023-05-02

주식 증거금은 주식거래에서 매수하는 주식의 금액의 일부를 예치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매매에 있어서는 최초 계좌 개설 시 증거금을 지불해야하며, 이를 통해 증거금 이상의 주식을 매매할 수 있습니다. 증거금을 예치함으로써 투자자는 투자금액의 일부만으로 많은 주식에 대한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증거금이 적으면 리스크에 노출될 수 있으므로 주식매매를 할 때에는 적절한 증거금 지불을 고려해야합니다.




주식, 증거금, 무엇








주식 증거금은 주식 거래를 통해 주식을 구매하는 경우, 구매 금액의 일부를 선지불로 입금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주식을 구매하는 데 필요한 전액을 담보로 대신 지불하는 것으로, 주식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는 자금을 대출받는 것과 비슷한 개념입니다.
증거금은 주식 시장에서 발생하는 변동성으로 인해 발생하는 위험 요인을 줄이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
증거금은 주식을 구매할 때 전체 금액을 내야 하는 것보다 적은 금액만 지불하면 되므로, 매수자에게 부담을 덜어줍니다.
또한, 추후에 주식 가격이 하락하게 되는 경우 증거금이 손실로 전환되는 경우가 있어, 매도자에게도 일정한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주식 증거금은 주식 거래를 위해 준비되어야 하는 자본금 중 하나이며, 증거금 비율은 금융기관과 관계사가 각자 정한 범위 내에서 결정됩니다.
보통 주식 시장의 변동성이 큰 경우에는 증거금 비율이 높아지겠지만, 시장이 안정적인 경우에는 증거금 비율이 낮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주식 증거금은 주식 거래 시 가격의 일부만 예치하는 보증금으로, 주식 시장 안정화와 투자자 보호를 위해 요구됩니다.


주식 거래는 높은 변동성을 가지며, 투자자가 예상치 못한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주식 거래는 증거금을 요구하여 투자자가 자산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증거금은 보통 상한선이 정해져 있으며, 상한선을 초과하게 되면 더 많은 증거금을 예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가 중요한 결정을 내리기 전에 자신의 자산을 충분히 고려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여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부와 금융기관은 증거금을 통해 주식 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투자자의 자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식 거래의 위험성에 대한 인지를 높일 뿐 아니라, 보호된 시장에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것입니다.



주식 증거금 계산 방법은 매매할 주식의 종류와 거래소에 따라 다르며, 보유 중인 현금과 주식의 가치에 따라 증거금율이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증권사에서는 주식 증거금을 계산할 때, 보유 중인 현금 및 현금성 자산(수익증권, 기타 예금 등)과 보유 중인 주식의 가치를 합한 자산을 기준으로 증거금율을 결정합니다.
증거금율은 보유 자산의 종류와 거래소별로 제각각이며, 대표적으로 KOSPI, KOSDAQ 거래소를 이용하는 경우 증거금율은 종목별로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KOSPI와 KOSDAQ에서 현금으로 매도거래를 하는 경우 증거금율은 보유 현금의 50%에서 80%까지이며, 보유 주식의 가치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즉, 주식 증거금 계산 방법은 매매할 주식의 종류와 거래소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되며, 증거금율은 보유 중인 현금과 주식의 가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따라서, 거래 전 반드시 해당 증권사의 증거금율 및 계산 방식을 확인하고 거래를 진행해야 합니다.



주식 증거금 부족 시에 대처 방법은 총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증거금을 추가로 입금하는 것이고, 두 번째 방법은 포지션을 줄이는 것입니다.
증거금을 추가로 입금하는 방법은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주식 투자자들은 증거금을 부족한 만큼 빨리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부족하게 된 증거금의 최초 입금액보다 50% 더 많은 금액까지 추가로 내야 할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포지션을 줄이는 방법은 증거금이 부족한 주식 포트폴리오의 매도 비율을 늘리면 됩니다.
이 경우, 포트폴리오에 남아 있는 포지션 조절이나 급격한 가격 변동 등을 고려하여 주식 매도 비율을 조절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증거금 부족으로 인한 부담을 줄일 수 있지만, 이전보다 더 많은 포지션을 매도하여 이익도 손실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즉, 주식 증거금 부족 시 대처 방법은 전반적으로 적극적이고 조심스러워야 합니다.
투자자는 적극적인 대처로 자신이 소유한 포트폴리오의 매도 비율을 조절하면서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이고 안전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주식 증거금은 주식거래 시에 증권사나 증권선물회사에서 거래 참가자의 참가금액보다 높은 금액을 요구하는 보증금의 일종입니다.


이는 주식거래에서 예상하지 못한 손실이 발생할 경우 보전을 위해 필요합니다.
주식 증거금과 관련된 주요 용어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증거금율: 증거금율은 증권거래에 참가할 때 요구되는 증거금의 비율을 의미한다.
증거금율은 증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높은 증거금율일수록 거래 참가자가 예측하지 못한 손실을 보완하기 위한 자금 부담이 높아진다.
2.
유동성 제한 비율: 유동성 제한 비율은 주식 증거금보다 높은 금액을 거래 참가자가 예치할 수 있는 최대 비율을 의미한다.
유동성 제한 비율이 높으면 거래 참가자는 더 많은 자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예상치 못한 손실이 발생할 경우 추가로 예치해야 할 금액이 늘어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사용 가능 증거금: 사용 가능 증거금은 거래 참가자가 이미 예치한 증거금과 증거금보다 높은 금액을 예치한 금액을 합한 금액에서 예상되는 손실을 제외한 실제 사용 가능한 증거금을 의미한다.
4.
증거금 소멸: 증거금 소멸은 거래 참가자가 예치한 증거금 중 일부 또는 전부가 소멸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보증금이 반환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며, 보증금이 소멸한 이후에는 해당 금액에 대한 복구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5.
부분 예탁제도: 부분 예탁제도는 증거금을 예치해야 하는 주식거래참가자가 일부분만 예치하는 것을 말한다.
증거금을 일부만 예치할 경우 예상되는 손실과 예치한 증거금과의 차이를 감수하게 된다.
부분 예탁제도를 적용하는 것은 거래 참가자에게 유리한 경우도 있지만, 리스크가 높을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댓글